닫기
복층복층매물

복층 로망을 꿈꾸는 당신, 복층의 단점은 알고 있는가?

작성자리서치센터 장웅희 2018.04.18 조회 7,371 3 댓글수0 출력하기

집이라는 공간에 로망을 품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다. 요즘 젊은 세대가 품는 로망 중 하나가 바로 복층이다. 사실 복층 구조는 우리나라에서 그렇게 보편화된 형태는 아니었다. 복층이라는 구조자체가 서구적인 주거형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늘날은 고객들의 수요에 맞춰 복층 원룸, 복층 오피스텔은 물론 복층 빌라, 복층 아파트 매물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젊은 세대들이 복층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테리어적인 면이다. 흔치 않은 형태의 집 구조에 이국적인 매력을 느끼는 것이다. 물론 보여지는 것 외에 복층의 실용적인 장점도 존재한다. 한 집을 1층과 2층으로 나눠놓은 만큼 거주자의 필요에 따라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다면 집도 예쁘고 실용성까지 갖춘 복층은 과연 팔방미인일까? 정답은 NO다. 무엇이든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는 법이다. 그렇다면 복층 구조의 단점은 무엇인지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1) 떨어지는 냉·난방 효율

복층 구조의 집에서 2층 공간은 별도로 난방이 연결되지 않은 곳이 은근히 많아 1층의 열로 2층까지 끌어가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문제는 복층 구조가 갖는 특징인 높은 층고이다. 층고가 높은 만큼 2층까지 열기를 전달하기가 쉽지 않은 편이다. 만약 집 전체를 따뜻하게 하려면 일반 구조의 집보다 더 많은 열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난방비가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어 요금폭탄 고지서를 맛 볼 수도 있다.

이는 여름철 냉방도 마찬가지다. 1층이 시원하다고 2층까지 시원할 것이라 생각하면 큰 코 다칠 수 있으니 냉·난방을 중시한다면 절대 잊어서는 안 되는 복층 단점이다.


2) 복층 매물의 시세는 평균적으로 비싸다

복층 원룸, 복층 오피스텔 등 복층 구조로 이루어진 집은 일반구조의 집에 비해 대체적으로 시세가 높게 책정되어 있다. 시세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가격 경쟁력에서 떨어진다는 말이다. 물론 꿈꾸던 로망을 이루기 위함이라고 생각하면 돈이 조금 더 드는 것이 대수롭지 않게 여겨질 수도 있다. 하지만 현실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을 때, 같은 면적인데도 지출이 더 크다는 것은 분명한 마이너스 요인이다.

특히 수익형부동산으로 복층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경우 수익률에 관하여 일반 매물과 체계적인 비교분석 후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3) 높은 층고로 인한 어두운 조명

복층의 경우 층고가 높은 만큼 조명의 위치도 높게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밤이 되면 1층은 빛이 부족하여 집 자체가 다소 어둡게 느껴질 수도 있다. 또한 구조에 따라 조명을 교체하는 일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확률도 있다. 하지만 조명문제는 타 단점에 비해 추가적인 조명설치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다.


단지 로망으로만 생각하고 복층 구조를 선택했다가는 자칫 후회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선택하기 전 복층이 갖는 단점을 미리 명확하게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물론 구조적인 단점은 각 매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열심히 발품을 팔다 보면 단점을 이겨내는 매물을 찾을 수도 있다. 좋은 매물을 고르는 법은 본인의 역량에 달렸다는 것을 항상 잊지 말자.


정보화시대인 오늘날은 발로만 발품을 파는 시대는 지났다. 컴퓨터와 스마트폰만 이용하면 집에서도 손쉽게 매물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114 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매물과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원하는 매물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아보길 바란다.

[저작권자 ⓒ 부동산114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3

추천을 클릭하여 주시면, 더 좋은 리서치물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0
0/600 bytes

관련 매물 총 120건더보기

mirae asset 부동산114

부동산114주식회사대표: 이성용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241번길 20, 미래에셋벤처타워 10층 (삼평동)사업자번호: 211-86-53421통신판매업: 제 2011-경기성남-1356호
팩스: 031-789-1127
인터넷뉴스서비스등록번호: 경기,자60006 (등록일자: 2010.01.17)발행·편집인: 이성용기사배열 책임자: 김은진청소년보호책임자: 이연희

Copyright © 부동산114. All rights reserved고객센터031-789-1114중개회원가입문의031-707-0114

  • 부동산 종합정보
    1위 인증
  • 부동산 종합정보
    포털부문 1위
  • Verisign
    인증사이트